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남해해성고등학교

검색열기

교육활동

메타 인지 학습(성장 마인드셋) 함양 교육

메인페이지 교육활동해성S-Dream Programs메타 인지 학습(성장 마인드셋) 함양 교육

메타 인지 학습(성장 마인드셋) 함양 교육

 

가. 스포츠클럽, 멘토링 상담, 또래 상담으로써, 행동하고 참여하는 자세 육성

  • 목적
    • 기숙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안 스포츠 활동을 통한 건전한 여가 문화 형성
    • 학교생활 고민 상담 및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배우고 얻는 경험 익히기
  • 방침
    • 주말 다양한 스포츠 활동(골프, 농구, 배드민턴 등)을 통한 활기찬 학교 생활 유도
    • 멘토링 활동으로 학교생활 고민을 해결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 생활을 도움


나. 플립 러닝, 협동 학습, 토론을 바탕으로 기본 개념 탐구 및 지식 역량 배양

  • 1)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
    • 목적
      • 교과별 수업 운영 특성을 고려한 교수 환경 시설 재정비
      • 자기 주도적인 탐구 학습을 통해 학력 향상을 실현
      • 지속적인 수업 연구와 장학을 통한 수업의 전문성 확보로 공교육 만족도 제고
      •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S-Dream 프로그램 구현과 Creative Care 인재 양성
    • 방침
      • S-Dream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교과교실 Smart 교육
      • Creative Care 인재 양성을 위한 C-R(Care-Respect) 교육
      • 수준별 이동 수업의 내실화
      • 교과별 다양한 창의·인성·발표·토론 수업 연구
      • 교과교실제 환경에 적합한 교무 조직을 구성·운영
  • 2) 자연과학 연구 소논문 학술대회
    • 목적
      • 흥미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 스스로 탐구 과정을 설계하고 수행함으로써, 창의적인 학습 능력과 탐구학습 능력,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고, 습득한 과학 개념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름
      • 교과별 심층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학생들의 학술적 문제해결력 제고 및 창의적 탐구 능력 배양
      • 학생 개인별 학술 성과물을 체계적으로 정리·관리하고, 각종 대회 및 대입 전형자료의 축적물로 활용
    • 방침
      • 학생 스스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탐구 주제를 정하여 탐구 계획을 세우고, 이를 탐구하게 함
      • 과제 연구는 자연이공 분야에 걸쳐 탐구 주제 및 통합교과 주제를 설정 가능하도록 함
      • 과제 연구는 3명 이하의 팀을 구성해도 가능하도록 함
      • 학생들이 논문 작성법을 습득하여, 자기 주도적인 탐구를 하도록 이끌고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성 있는 과제를 연구ㆍ진행ㆍ평가할 수 있도록 함
      • 각종 교내외 대회 및 학술 활동 참여를 장려하고, 개별 과제 연구 등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독려
      • 연구 활동은 휴일 및 방학 등에 집중 연구하게 하여 학업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함
  • 3) 인문사회 과제연구 학술대회
    • 목적
      • 교과서의 지식을 넘어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회현상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함양
    • 방침
      • 학생 스스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탐구 주제를 정하여 탐구 계획을 세우고, 이를 탐구하도록 함
      • 과제 연구는 개인 또는 3명 이하의 팀을 구성하여 수행할 수 있음
      • 지도교사는 연구 설계와 연구 방향 등에 관하여 지도·조언하며, 과제를 점검하여 학생 스스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도록 조력
      • 연구 활동은 휴일 및 방학 등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여 학업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함


다. 학술제, CEDA 토론, 심화 융합 프로젝트를 통해 지식의 적용 및 응용력 연마

  • 목적
    • 비슷한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끼리 모여서 상호 정보 제공 및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며, 지도교사 및 선후배 간의 멘토링 활동이 병행될 수 있도록 함
    • 학생 주도적·자치적인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 간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여 개개인의 역량과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함
  • 방침
    • On-Off Line 활동을 통해 지식의 깊이와 폭을 확장할 수 있도록 유도
    • 자율동아리 활동은 방과후 및 주말 자유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도록 권장함
    • 학습동아리 활동은 진로 분야 멘토링 활동과 진로 분야 스터디 활동을 병행하여 실시
    • 교내외의 인적·물적 자원을 적극 지원하고 지도교사는 철저하게 사전 준비함
    • 개인 또는 팀 발표 학술제 및 동아리 체험 한마당(12월) 실시 및 동아리 활동보고서 제작을 통해 추후 운영에 대한 피드백 실시